모터스포츠 F1, 개막전 호주/제2전 바레인 GP
2019-05-08  |   22,725 읽음

MOTOR SPORTS F1

개막전 호주/제2전 바레인 GP

메르세데스 독주 속찾아낸 페라리 희망의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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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막전 호주 그랑프리는 메르세데스 듀오의 완벽한 원투 피니시로 막을 내렸다. 반면 제2전 바레인에서는 페라리의 스피드가 빛을 발했다. 특히 신예 르클레르는 페텔마저 압도하며 시종일관 경기를 리드했다. 비록 막판 트러블로 3위에 만족해야 했지만 많은 사람의 뇌리에 남을 인상적인 경기였다. 페라리의 스피드에 놀란 라이벌팀들은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한 모습이었다. 바레인 그랑프리 직후 열린 공식 테스트에서는 마이클 슈마허의 아들 믹 슈마허가 페라리 테스트 드라이버로 참여해 주목을 받았다.


개막전 호주 그랑프리

호주 멜버른 그랑프리 서킷에서 2019 F1 개막전 호주 그랑프리가 시작되었다.

올해는 공력 규정이 바뀌고 파워 유닛과 드라이버를 바꾼 팀도 많아 챔피언십 구도에 적잖은 변화가 예견된다.

3월 16일 토요일. 예선을 앞둔 멜버른은 아침부터 맑아 노면 온도가 45℃까지 올랐다가 기온 23℃, 노면 온도 39°로 살짝 떨어졌다. Q1 시작과 함께 맥라렌의 신예 랜도 노리스가 소프트 타이어를 끼우고 출격, 뒤이어 윌리엄즈의 쿠비차와 러셀이 뒤따랐다. 자금난에 시달리는 윌리엄즈팀은 머신 개발이 늦어진 데다 여유 부품도 모자라 오프 시즌 테스트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Q1 통과가 가장 걱정되는 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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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개막을 알리는 스타트 


메르세데스의 보타스가 1분 22초 377로 잠정 톱에 오르고 해밀턴이 1분 22초 043으로 뒤집었다. 페르스타펜이 0.833초 차이로 잠정 3위. 세션 초반에 미디엄 타이어로 나왔던 페라리 듀오는 소프트로 갈아 신고 기록 경쟁에 가세했다.

페라리의 신예 르클레르가 1분 22초 017로 메르세데스 듀오를 앞지르며 잠정 톱에 올랐다. 레이싱 포인트의 랜스 스트롤과 레드불의 가슬리, 맥라렌의 사인츠 그리고 윌리엄즈 듀오가 Q1에서 탈락. 페텔은 1분 22초 885로 간신히 통과했다. 레드불은 세션 초반만 달리는 전략을 선택했다가 노면 상황이 좋아지면서 순위가 밀렸다. 페르스타펜이 10위로 턱걸이, 가슬리는 17위로 Q1에서 탈락했다. Q2는 모든 차가 소프트 타이어를 골랐다. Q2에서 끼우고 기록을 낸 타이어는 그대로 결승 스타트 때 사용된다. 보타스가 21초대(1분21초241)로 잠정 톱에 오른 반면 해밀턴은 앞차에 막혀 보타스 공략에 실패. 페르스타펜과 르클레르, 페텔 등 메르세데스, 페라리, 레드불이 역시나 상위권을 형성했다. 르노 듀오인 휠켄베르크와 리카르도, 토로로소의 알본과 크비야트, 알파로메오의 지오비나치가 떨어져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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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인 중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페라리의 르클레르였다 


결승 1~10 그리드를 가리는 Q3에서는 소프트 타이어 여분이 없는 라이코넨과 페레스가 아예 어택을 포기했다. 해밀턴이 1분 20초 486으로 잠정 톱, 보타스가 1분 20초 598로 그 뒤를 이었다. 페텔이 20초의 벽을 넘지 못하고 1분 21초 190으로 3그리드. 페르스타펜이 페텔과 르클레르의 페라리 듀오 사이를 파고들어 4그리드를 차지했다. 달라진 혼다 파워를 느낄 수 있는 부분. 하스팀의 그로장과 마그누센이 6, 7위였고 노리스가 그 뒤를 이었다.


보타스가 초반 선두로 나서

3월 17일 일요일. 멜버른 그랑프리 서킷 그리드에 20대의 차가 늘어섰다. 기온 24℃, 노면 온도 45℃의 드라이 컨디션. 아직 개막전인 탓도 있어 예선 성적 그대로 그리드가 결정되었다. 폴포지션 해밀턴을 필두로 보타스, 페텔, 페르스타펜, 르클레르, 그로장, 마그누센, 노리스, 라이코넨, 페레스, 휠켄베르크, 리카르도, 알본, 조비나치, 크비야트, 스트롤, 가슬리, 사인츠, 럿셀, 쿠비차 순이었다. 얼마 전세상을 떠난 FIA F1 디렉터 찰리 파이팅을 기리기 위해 잠시 묵념의 시간을 가진후 포메이션랩에 들어갔다. 타이어는 대부분이 소프트인 가운데 중위권 이하 조비나치와 크비야트, 스트롤, 가슬리, 럿셀이 미디엄, 쿠비차가 하드를 골라 제1 스틴트를 길게 가져가기로 했다.

붉은 램프가 꺼지면서 스타트. 스타트가 빠른 보타스가 선두로 나서고 뒤에서는 르클레르가 페르스타펜을 노렸다. 하지만 페르스타펜은 4위 자리를 가까스로 지켜냈다. 뒤에서는 홈그라운드 리카르도가 직선로 왼쪽으로 추월을 시도하다 잔디밭으로 밀려나 프론트 윙을 잃었다. 2랩에서의 순위는 보타스, 해밀턴, 페텔, 페르스타펜, 르클레르, 마그누센, 그로장, 휠켄베르크, 라이코넨, 노리스 순. 오프닝 랩에서 윙을 잃은 리카르도와 쿠비차가 윙 교체를 하느라 뒤처졌다.

쿠비차가 먼저 작업을 마쳤지만 금세 리카르도의 추격을 받았다.


보타스는 해밀턴과의 시차를 조금씩 벌려 9랩에 3초 차가 되었다. 르클레르는 코너를 살짝 벗어나는 실수로 페르스타펜과의 시차가 6초 정도로 벌어졌다. 11랩에 사인츠의 머신이 흰 연기와 불길을 뿜으며 리타이어. 맥라렌은 지난해 혼다를 버리고 르노 파워 유닛으로 막 갈아탄 참이다. 13랩 째 라이코넨을 시작으로 피트인이 시작되었다. 휠켄베르크와 페텔이 그뒤를 이었다. 해밀턴은 페텔의 피트인을 뒤따라 15랩 째 피트인. 페텔의 언더컷을 방어하며 4위로 코스에 복귀했다. 왼쪽 앞바퀴 너트가 잠기지 않아 10.8초나 걸린 그로장은 코스 복귀와 함께 알본과 격투를 벌였다. 알본은 제쳤지만 7위에서 14위로 떨어졌다. 보타스는 최고속랩을 경신하며 선두로 질주했다. 17랩에 2위 페르스타펜과는 11.7초, 르클레르와는 21.3초 차이. 24랩 째 타이어를 교체하고 2위로 코스에 돌아왔다. 잠시 선두가 되었던 페르스타펜이 26랩 째 타이어를 갈았고, 르클레르는 28랩까지 버텼다. 페텔 뒤에 바싹 따라붙은 페르스타펜이 3위 자리를 노렸다. 31랩 째 메인 스트레이트에서 바싹 따라붙더니 새로 추가된 DRS 존에서 페텔 추월에 성공. 한편 경기 초반 윙을 교체한 리카르도가 머신을 개리지에 집어넣고 경기를 포기했다. 비슷한 시기에 그로장도 휠너트가 풀려 차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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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리드에서 시작한 페텔이지만 페르스타펜을 막아내지 못했다 


페텔을 제친 페르스타펜의 다음 목표는 해밀턴. 그런데 선두로 독주하는 보타스에 비해 해밀턴의 페이스가 심상치 않다. 나중에 알려진 바에 따르면 연석을 타고 넘다가 측면 공력 부품이 파손된 것으로 알려졌다. 덕분에 페르스타펜은 랩당 0.4초 정도 빠른 페이스로 해밀턴을 압박했다. 37랩에 크비야트가 스트롤을 추월했지만 제대로 속도를 줄이지 못해 코스 아웃, 11위로 떨어졌다. 가슬리가 타이어를 갈고 크비야트 바로 앞으로 나왔다가 곧바로 추월을 허용했다. 39랩의 순위는 보타스, 해밀턴, 페르스타펜, 페텔, 르클레르, 마그누센, 휠켄베르크, 라이코넨, 스트롤, 크비야트 순. 페르스타펜은 해밀턴과의 시차를 1.5초에서 더 줄이지 못하고 있다. 크비야트를 추격중인 가슬리도 답답한 상황. 지난해 토로로소에서 레드불로 승격된 가슬리는 새 머신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올해의 레드불은 걱정했던 혼다 파워유닛의 성능이 개선된 대신 머신 자체는 운전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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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밀턴은 차체 손상으로 완벽한 페이스가 아니었다 


메르세데스가 개막전을 완전 제압

선두는 여전히 보타스. 해밀턴에 거의 25초 앞서 있다. 페르스타펜은 해밀턴과의 시차를 1초 내로 줄이지 못해 DRS를 시도할 수 없다. 50랩, 7위 휠켄베르크부터 라이코넨, 스트롤, 크비야트와 가슬리까지 모두 1초 내의 접전을 벌였다. 여러 대의 차가 줄줄이 DRS를 사용하는 진풍경이 연출되었다. 51랩에는 페텔과의 거리를 줄인 르클레르가 드디어 DRS를 가동해 선배 사냥을 시도했다. 반면 페르스타펜은 해밀턴과 거리가 2초 이상으로 벌어졌다. 페르스타펜이 54랩에서 최고속랩 기록을 경신했지만 너무 늦었다. 이제 경기는 네 바퀴밖에 남지 않았다. 보타스가 가장 먼저 체커기를 받아 개막전 호주 그랑프리 우승컵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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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타스가 개막전 승리로 산뜻한 출발을 했다


해밀턴은 머신 상태가 완전치 않음에도 2위를 지켜 메르세데스 1-2 피니시를 달성할 수 있었다. 보타스는 우승과 함께 최고속랩 1점을 챙겨 드라이버즈 포인트 선두에 올랐다. 원래는 3위 이내라면 최고속랩을 시도하지 말라는 사전 지시가 있었는데 보타스가 이를 어긴 것. “최고의 기분이다. 지금까지 이런 레이스는 없었다고 생각한다. 시즌을 최고의 상태로 시작할 수 있었다. 한경기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포인트를 얻었다는 점에서 팀으로서도 완벽한 결과다. 개인적으로도 중요한 결과였다. 팀도 나도 큰노력을 들였고 그 결실을 얻을 수 있었다. 열쇠가 된 것은 스타트다.

해밀턴이 약간 휠스핀을 하는 바람에 내가 선두가 되었다. 레이스 도중 페이스도 좋아 거리가 벌어졌다. 경기 막판에서 최고속랩도 경신할 수 있었다. 타이어가 낡은 상태라 리스크는 있었지만 제대로 컨트롤할 수 있었다. 정말 기쁘다. 하지만 이제 겨우 개막전일 뿐이다. 앞으로 20 경기를 더 치러야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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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모터스포츠 부문 야마모토 마사시 부장과 레드불의 크리스찬 호너 감독이 포디엄 등극의 기쁨을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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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는 올해도 여전히 강했다


시상대 마지막 자리는 페르스파텐이 차지했다. 레드불로서는 혼다 파워 유닛이 틀린 선택이 아니었음을 증명한 셈이다. 아울러 2015년 복귀 후 요욕의 세월을 견뎌 오던 혼다가 드디어 부활을 선언하는 순간이기도 했다. 우승한 해밀턴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혼다를 사용하는 레드불과 토로로소 머신들이 가장 높은 최고속도를 기록함으로서 파워 면에서 확실히 진화했음이 증명되었다. 4위와 5위는 페라리 듀오 페텔과 르클레르. 테스트에서 보여주었던 강렬한 스피드에 비해 아쉬운 결과였다.


제2전 바레인 그랑프리

3월 30일 샤키르 서킷에서 F1 제2전 바레인 그랑프리의 예선이 시작되었다. 개막전에서 부진을 씻어내려는 듯 자유주행부터 페라리 듀오의 스피드가 빛을 발했다. 보다 많은 추월을 유도하기 위해 공력 규정을 바꾼 F1은 바레인 그랑프리가 열리는 샤키르 서킷에 DRS 존을 추가했다. 기존 메인 스트레이트와 백 스트레이트에 하나를 더해 세 군데로 늘어난 것. 새로운 구간은 3코너와 4코너 사이로 1코너 직전에 두 차의 시차를 측정해 DRS 가동 여부를 결정한다. 메인 스트레이트에서 추월에 실패하더라도 두 번째 기회가 주어지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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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켄베르크와 페레즈의 직선로 배틀 


오후 6시, 해가 저문 샤키르 서킷은 기온 25℃, 노면 온도 29℃의 드라이 컨디션. 모든 차가 소프트로 타임 어택에 들어갔다. 페라리의 신예 르클레르가 1분28초495로 잠정 톱에 올랐고 페텔과 메르세데스 듀오가 그 뒤를 따랐다. 라이코넨이 턱걸이로 Q1을 통과한 가운데 지오비나치, 휠켄베르크와 스트롤, 윌리엄즈 듀오인 럿셀과 쿠비차가 떨어져 나갔다. 결승 스타트시의 타이어를 끼워야 하는 Q2는 대부분이 소프트를 골랐다. 르클레르가 최종 코너에서 연석을 밟으면서도 1분 28초 046의 톱타임을 냈다. 해밀턴과 보타스가그 뒤를 따랐고 페텔은 6번째. 보다 확실한 순위를 위해 다시한번 타임어택에 들어갔다. 결국 1분 28초 356으로 2위로 올라섰다. Q2에서는 리카르도와 가슬리, 토로로소 듀오인 알본과 크비야트, 페레스가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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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막전을 망친 리카르도는 이번에도 득점에 실패했다 


Q3에서도 페라리의 스피드는 빛났다. 1분 28초 190으로 잠정 톱에 올랐던 해밀턴을 밀어내고 르클레르가 폴포지션을 차지했다. 기록은 1분2 7초 866. 페텔은 1분 28초 160으로 2그리드를 차지했다. 2열은 해밀턴과 보타스의 메르세데스 듀오. 페르스타펜이 5위, 마그누센이 6위였고 사인츠, 그로장, 라이코넨, 노리스가 7~10위 기록을 냈다. 이번 레이스는 F1 역사상 999번째 그랑프리인 데다 르클레르는 폴포지션을 차지한 99번째 드라이버로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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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타스가 시즌 초반 챔피언십 선두를 달렸다 


레이스를 리드한 신예 르클레르 

3월 31일 일요일 오후 6시 10분. 결승 레이스를 앞둔 샤키르 서킷은 기온 25℃, 노면 온도 29℃의 드라이 컨디션으로 강풍이 불었다. 그로장이 예선 때 너무 느리게 달리다 노리스의 진로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았다. 그로장이 8위에서 11위로 밀려나면서 라이코넨과 노리스, 리카르도가 한자리씩 올랐다. 스타트와 동시에 페텔이 번개 같은 스타트로 르클레르를 제쳐 선두로 나섰다. 혼전 중에 보타스가 르클레르를 제쳐 르클레르를 순간적으로 3위까지 밀려났다. 하지만 르클레르를 해밀턴을 악착같이 막아낸 후 2랩 째 메인 스트레이트 끝에서 보타스를 잡아 2위로 부상. 해밀턴이 밀려난 보타스를 노려 3위가 되었다. 서로 충돌해 프론트 윙과 뒷타이어를 잃은 스트롤과 그로장이 피트에 들어가 수리를 마쳤다. 3랩에서 순위는 페텔, 르클레르, 해밀턴, 보타스, 페르스타펜, 사인츠, 마그누센, 라이코넨, 리카르도, 페레스 순. 페르스타펜을 제치기 위해 무리하던 사인츠가차 앞쪽에서 불꽃을 튀기며 속도를 줄였다. 르클레르가 꽁무니에 바싹 달라붙어 페텔을 노렸다. 6랩 째 메인 스트레이트에서 DRS를 키고 페텔의 왼쪽을 찔러 추월 성공. 잠시 잃었던 폴포지션 자리를 되찾았다. 연습주행 때부터 빨랐던 르클레르는 결승에서도 빨라 10랩에서는 2초 차이로 벌어졌다. 8랩 째 페레스를 시작으로 라이코넨, 가슬리, 알본이 타이어 교환을 위해 피드인했다. 가슬리는 휠 너트가 잠기지 않아 순위가 떨어졌다. 


해밀턴이 14랩 째 피트인해 언더컷을 시도, 다음 랩에 피트인한 페텔 앞으로 나섰다. 이렇게 해서 선두권은 르클레르를 필두로 해밀턴, 페텔, 보타스, 페르스타펜 순이 되었다. 21랩 째 휠켄베르크가 DRS를 사용해 라이코넨을 추월. 르클레르는 해밀턴 6초 앞에서 순항 중이다. 페텔은 해밀턴 뒤에서 압박을 가했다. 반면 보타스는 페텔에 8초 가까이 떨어져 있다. 페텔이 23랩 째 메인 스트레이트에서 바싹 붙어 4번 코너에서 추월에 성공, 2위로 떠올랐다. 대부분의 차가 2스톱 작전을 구사하는 가운데 1스톱을 선택한 리카르도는 24랩 째 미디엄 타이어를 끼우고 나왔다. 복귀 순위는 13위. 노리스는 26랩 째 1번 코너에서 라이코넨을 제쳐 7위로 올랐다. 가슬리는 이제서야 9위로 올라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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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반까지 선두를 독주하던 르클레르는 엔진 문제로 승리를 놓쳤다 


페르스타펜이 32랩을 마치고 피트인. 왼쪽 앞 타이어가 잘 잠기지 않아 4.7초가 걸렸다. 해밀턴, 휠켄베르크, 라이코넨과 페레스, 노리스가 연이어 피트로 들어섰다. 페텔이 해밀턴 다음인 36랩 째 피트인 했는데, 거리가 줄어 1초 내외의 시차가 되었다. 르클레르는 37랩 째 피트인해 선두로 복귀했다. 이 발칙한 신예의 스피드를 따를 자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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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밀턴과 접전을 벌이던 페텔이 스핀으로 중위권으로 떨어졌다 


해밀턴이 DRS를 가동하며 아웃 코너로 페텔 추월을 시도했다. 페텔이 아슬아슬하게 막아냈지만 불안한 리드다. 피트인 직전의 보타스 뒤에 따라붙은 페텔이 DRS 가동에 성공. 역시 윙을 접고 추격하는 해밀턴으로부터 달아났다. 하지만 이어진 4코너에서 해밀턴이 추월에 성공, 2위가 되었다. 2위 자리를 되찾기 위해 가속하던 페텔의 뒷바퀴가 미끄러지면서 스핀하자 페라리 진영에서 탄식이 터져 나왔다. 게다가 잠시 후프런트윙이 불꽃을 내며 떨어져 나갔다. 윙을 갈고 코스에 돌아왔을 때는 9위로 순위가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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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는 예선에서 가장 빨랐지만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했다 


뜻밖의 메르세데스 1-2 피니시

15랩이 남은 상황에서 선두 르클레르의 페이스는 더없이 좋아 보였다. 2위 해밀턴과의 시차도 10초가량으로 넉넉한 상황. 그런데 무전으로 갑자기 다급한 목소리가 들렸다. 파워가 떨어지면서 르클레르의 랩타임이 1분 40초대로 뚝 떨어졌다. 47랩에서는 해밀턴과의 시차가 5초로 줄어들더니 다음 랩에는 DRS 사정권까지 좁혀졌다. 결국 잠시후 무기력하게 선두를 내어주고 말았다. 보타스와는 아직 20초 이상 거리가 있지만 랩당 5초 이상의 페이스로 접근 중이다. 결국 54랩에 보타스에게도 추월을 허용해 3위로 내려앉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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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의 불운으로 메르세데스팀이 뜻밖의 1-2 피니시를 했다 


전기계통에 문제가 발생한 르노 듀오가 연이어 차를 세우면서 세이프티카가 출동했다.

이후 페이스카가 빠지지 않아 그대로 체커기를 받았다. 결국 메르세데스 듀오가 행운의 원투 피니시를 달성했다. 완벽한 레이스로 생애 첫승리의 꿈에 부풀었던 르클레르는 시상대 마지막 자리에 만족해야 했다. 세이프티카 출동이 없었다면 그마저도 페르스타펜의 차지가 되었을 터였다. 페르스타펜이 4위였고 통한의 스핀으로 9위까지 떨어졌던 페텔은 5위로 경기를 마쳤다. 맥라렌의 신예 노리스가 6위, 라이코넨이 7위였고 가슬리, 알본, 페레스가 득점권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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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과 가슬리의 불꽃튀는 접전. 가슬리는 8위로 득점에 성공했다 


행운의 원투 피니시를 차지한 메르세데스팀은 마냥 기뻐할 수 없었다. 메르세데스는 소프트 타이어를 끼우고도 미디엄 타이어를 낀 페라리를 압도하지 못했다. 최근 몇 년간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이다. 페라리의 놀라운 스피드에 메르세데스는 물론 다른팀 관계자도 곤혹스러워했다. 스피드의 비밀을 밝히고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였다. 비록 승리는 놓쳤지만 최고의 화제는 르클레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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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클레르는 비록 우승은 놓쳤지만 강렬한 스피드로 큰화제를 모았다


지난해 페라리는 라이코넨을 알파로메오로 내려 보내고 신예 르클레르를 기용한다고 발표해 큰충격을 주었다. 드라이버 인선에 보수적이라는 페라리로서는 파격적인 선택이었다. 하지만 르클레르는 바레인에서 폴포지션을 따냈을 뿐 아니라 결승 레이스에서도 페텔은 물론 메르세데스 듀오의 추격까지 뿌리치고 선두를 달리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덕분에 최고속랩 포인트와 함께 드라이버 오브 더 데이에 선정되었다. “이것 역시 레이스의 일부분임을 잘 알고 있다. 생각대로 되지 않는 날도 가끔은 있다. 오늘은 우리를 위한 날이 아니었다.

레이스 막판에 파워 유닛 문제로 속도를 늦추어야 했다. 팀도 나도 실망스럽다.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도 있다. 이 놀라운 머신은 팀의 노력의 결과다. 정말 좋은 머신이다. 나의 첫 포디엄이기 때문에 본래대로라면 좀 더 즐겨야 했다. 주말 내내 강력했기에 3위라는 결과에 조금 실망했다. 그래도 세이프티카가 나온 것은 행운이었다. 만약 그러지 않았다면 순위는 더 떨어졌을 것이다.” F1은 4월 14일 중국에서 제3전 중국 그랑프리, 4월 28일 바쿠에서 제4전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를 치른다. 


F1 NEWS 


● 머신 디자인의 변경 때문에 스타트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리어윙이 이전보다 높아지면서 그리드 뒷줄에서 출발 신호를 확인하기 어려워진 것. 윌리엄즈팀의 럿셀은 패독 클럽 창문에 비치는 출발 신호를 보아야 했다고 털어놓았다. 안전장비인 헤일로로 시야가 좁아진 데다 앞차 윙까지 커진 덕분이다. FIA는 개막전에서 이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책 찾기에 고심했다. 그래서 그리드 중간에 추가 신호를 설치하기로 했다. 바레인에 추가 설치된 것은 5개짜리 램프가 아니라 메인 신호의 4번째와 5번째 라이트에 연동되는 2개짜리 간이 시그널. 하지만 앞으로 열릴 레이스에서는 더욱 보완된다. 2009년 리어윙이 커졌을 때도 비슷한 조치가 있었다가 2017년 이후 윙이 낮아지면서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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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진 리어윙 때문에 출발신호를 가리는 문제가 생겼다


● 르클레르 머신의 트러블 원인에 대해서는 에너지 회수 장치인 MGU-H 이상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엔진 쪽 문제로 밝혀졌다. 감독인 비노토는 마라넬로뿐 아니라 다음 경기인 중국 GP에서도 이 문제를 자세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엔진을 체크하고 있다. 실린더 하나에서 이상 연소가 발생했다. 신중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엔진은 마라넬로로 보내졌다. 그래도 레이스 끝까지 작동했기 때문에 아직은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 스핀에 이어 프런트 윙 파손이라는 연타를 맞아 경기를 망친 페텔. “이번 실수는 압박감과는 관계가 없다. 갑자기 리어 그립을 잃어 놀랐는데 스핀을 되돌리기에 늦었다. 영상을 보면 명백한 나의 실수다. 스핀 하는 사이 리어 타이어 트레드에 박리가 일어났다. 이것이 원인이 되어 생겨난 강한 진동이 프런트 윙을 파손시킨 것 같다.”라고 회상했다. 스핀에 대해서는 강풍이 원인 중 하나가 아닐까 밝혔다. “그때 두 차가 너무 가까이 있었다. 나는 코너 안쪽을 공략하려 했다. 턴4는 어려운 코너 중 하나다. 하지만 실수로 리어 그립을 잃고 스핀했다. 당시 강하게 불었던 바람도 원인 중 하나였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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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슈마허의 아들 믹 슈마허가 페라리와 알파로메오를 테스트했다


● 바레인 그랑프리 직후 4월 2~3일 열린 공식 테스트에서 루키 한명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현재 F2 시리즈에서 뛰고 있는 믹 슈마허는 F1 역사상 가장 많은 챔피언 타이틀(7회)을 보유하고 있는 마이클 슈마허의 아들. 슈마허는 은퇴 후인 2013년에 스키를 타다가 사고를 당해 머리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고, 이후 공개적인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적이 없다. 

2008년 모터스포츠에 정식 입문한 믹은 2015년 F4에 진출했고 지난해 F3 유럽 시리즈에서 주목을 받았다. 제5전 스파에서 F3 첫 승리 이후 제8전부터 내리 5연승을 거두어 포인트 리더로 부상했다. 결국 347점으로 2018 F3 유럽 챔피언이 되면서 F1 수퍼 라이센스 획득을 위한 요건을 충족시켰다. 본인의 실력은 물론 아버지의 후광까지 더해져 주요 F1 팀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믹 슈마허는 데뷔 당시 지나친 관심을 피하기 위해 모친의 예전 성을 따라 믹 베쉬라는 가명을 쓰기도 했다. 지난 1월 19일 페라리 드라이버 아카데미(FDA) 참여가 공식 발표된 후 이번에 테스트 드라이버로 기용되었다. 믹 슈마허는 첫날 페라리, 이틀째 알파로메오를 몰았다. 첫날 페라리 SF90으로 샤키르 서킷을 56랩 돌며 페르스타펜에 이어 2번째 랩타임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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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이수진 편집장 

사진 레드불, 메르세데스, 페라리, 르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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