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실크로드의 중심 란저우(兰州)
2019-04-22  |   23,839 읽음

신 실크로드의 중심 란저우(兰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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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 길목에 자리한 간쑤성 란저우는 동서양이 어우러져 독특한 문화를 형성했다. 다양한 민족과 종교가 공존하기에 이슬람 사원, 불교 사찰, 도교 사원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중국 정부가 기획 중인 신실크로드에서도 란저우의 중요성은 여전하다. 그 덕분에 많은 인구가 유입되고 고층 건물이 속속 지어지고 있다. 


하늘 위에서 본 간쑤성(甘肃省)의 지형은 아주 특별해 보인다. 지금까지 보아온 중국과는 또 다른 모습이다. 간쑤성은 중국 서북부 교통의 요지로, 북쪽으로 내몽골(内蒙古), 서쪽으로 신장(新疆), 남쪽으로는 칭하이성(青海省)으로 연결된다. 동쪽에는 회족(回族)자치구가 있다. 란저우(兰州) 인근의 북부지역은 대부분 사막이며 남쪽은 높은 산과 평야가 공존한다. 이런 지리적 조건 때문에 간쑤성의 토양은 신장이나 내몽골의 사막과 칭하이의 산악지형을 합쳐 놓은 것 같다. 그래서 아단 지질공원과 같은 특별한 지형의 공원이 많다. 어느 곳에서나 흔히 볼 수 없는 모습이라 세계의 학자들이 지구의 생성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방문을 한다. 내가 란저우를 방문했을 때도 베이징의 지질대학 학생들이 단체로 대형 버스 여러 대에 나누어 타고 이동 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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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저우 주변의 토양은 사막에 가깝다 


란저우 공항에서 도심으로 들어가는 길은 비 때문에 많은 곳이 패어 있었다. 모래가 많은 지형이라 비가 내리면 토사가 쉽게 흘러내린다. 시안에서 연안으로 가는 길과 비슷해 보였다. 그렇지만 주위의 풀들이 마치 쑥쑥 큰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렬한 빛을 띠고 있다. 도로 주변에 과일이나 채소를 기르는 농장에서도 그런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한쪽은 사막, 반대편은 초록이 무성한 색다른 풍경이다. 사막과 같은 이곳에서 푸르름이 넘치는 것은 신선한 충격이다. 내몽골에서도 한번 경험을 했는데, 삭막한 모래땅 위로 비가 한번 내리니 거짓말처럼 여기저기서 초록 풀들이 순식간에 솟아올랐다. 마치 사막 위에서 기적이 펼쳐지는 듯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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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에서 본 깐수성의 모습. 지질학적으로 중요한 곳이다  

  

할 수 없이 시작된 란저우 투어

란저우는 간쑤성의 성도다. 인구는 380만 명으로 상하이나 광저우와는 비교할 수 없지만 중국 서북부에서는 꽤 큰 도시에 속한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새로 짓고 있는 고층 빌딩과 대형 아파트다. 중국 어딜 가나 새로 짓고 있는 건물이나 아파트를 볼 수 있는데 란저우도 예외가 아니었다. 많은 인구는 아니지만 이것도 10여 년 전에 비해 배 이상 늘어난 숫자다. 중국 정부의 서부 대개발 계획으로 많은 한족이 란저우로 이주해 오면서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인구의 급작스러운 증가는 자연히 건설 붐으로 이어져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다. 중국의 어느 도시나 안고 있는 문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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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저우는 회족들의 터전이다. 란저우 시내에 많은 이슬람사원이 있다  

   

아직도 전동 오토바이가 많기는 하지만 급격한 자동차의 증가로 도심은 교통체증이 일상적으로 일어난다. 이런 사정을 감안해 지하철을 건설 중이다, 1호선이 개통을 앞두고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었다. 공항버스를 타고 란저우역 근처에서 내린 후 호텔로 가기 위해 택시를 잡으려는데, 비가 와서 그런지 택시 잡기가 수월치 않다. 길에서 비를 맞고 있으려니 일반 자가용이 다가온다. 내가 수첩에 적어 놓은 호텔 주소를 보더니 “50위안을 내라”고 한다. 비는 오고 택시 잡기는 어렵고 해서 어쩔 수 없이 나라시를 타고 호텔로 향했다. 한참 동안 시내를 누비던 차가 호텔 앞에 멈추어 섰다. 30여 분 이상을 달렸으니 50위안(8,400원)이라는 돈이 그리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다음 날 호텔에서 택시를 타고 란저우 역을 가려는데 택시 기사가 “정말 택시를 타겠냐”고 묻는다. ‘그렇다“고 했더니 호텔 앞쪽의 길에서 우회전을 한 후 1분도 안 되어서 란저우역에 도착을 했다. 걸어도 될 만큼 가까운 거리라 택시를 타기가 민망할 정도였다. 그러니까 전날 운전사가 50위안을 받기 위해 나를 태우고 이리저리 돌아다녔던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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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저우 역, 란저우는 중국 북서부 교통의 요지이다  


란저우에서 다른 지역으로 가는 여행상품을 알아보기 위해 여행사부터 찾았다. 이곳에서 신장으로 고속철이 연결된다. 또한 칭하이를 거쳐 티벳의 라사로 가는 길목이기도 하다. 우루무치를 갈 수 있는 5박 6일의 여행상품도 있었다. 가격도 650위엔(11만원)이니 파격적인 조건이 아닐 수 없다. 그것도 6일 동안의 숙식비는 물론 교통비와 입장료까지 모두 포함된 가격이다. 그런데 여기저기 알아보더니 외국인은 불가하단다. 중국인이 잘 수 있는 호텔에는 외국인 숙박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서쪽으로 올수록 이런 경향이 짙다. 그도 그럴 것이 신장이나 티베트는 중국에서 민족적 분규가 가장 많이 일어난 곳이다. 신장 위구르족은 한때 무장투쟁을 통해 중국 정부에 대항을 했고 티베트는 승려들의 분신으로 자신들의 독립 의지를 분출해왔다. 지금은 잠잠하지만 언제 또다시 불씨를 키울지 모를 일이다. 그래서 지금도 티벳과 신장 지역을 출입하려면 상당히 많은 보안검사를 받는다. 어쨋든 이런 여행 상품을 이용할 수 없으니 조금은 답답하다. 난 중국인이 이용하는 호텔에 익숙하기 때문에 여행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런 내 마음을 몰라주니 야속하기만 하다. 여러 여행사를 다녀 봤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한결같다. 헛물만 켜고 란저우시내 나들이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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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저우시내를 관통하는 황하강, 중국에서 장강 다음으로 긴 강이다  


동서양이 만나 형성된 특별한 문화

란저우는 동서양의 문명이 만나 특별한 문화가 형성된 곳이다. 특히 실크로드의 길목에 자리하고 있어 이슬람 문화가 전달되는 기착지 역할을 했다. 이런 연유로 많은 이슬람인이 거주한다. 특히 회족의 모습이 가장 많이 눈에 띈다. 회족이 만드는 란저우 라멘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국수다. 투르크만스탄이 고향인 회족들은 당나라 시대 이전부터 물물을 교환하면서 자연스레 중국으로 들어와 정착했다. 일부는 광동성과 푸젠성까지 진출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간쑤성과 인접한 회족 자치구에 터전을 잡았다. 중국이 근대화되면서 회족들도 도심으로 진출하게 되었고 그중 란저우가 중심에 서게 되었다. 많은 회족이 중국 전역에 퍼져 란저우라멘(兰州拉面)을 팔며 생계를 유지한다. 란저우 라멘이라는 간판만 달면 장사가 되는 셈이니 회족들에게는 란저우가 생명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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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저우 라멘은 모두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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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에도 여러 개의 란저우 라멘 가게가 있다. 나도 가끔 일부러 먹으러 가기도 하는데 모두 장사가 잘되는 편이다. 란저우 라멘은 일반 중국의 국수와 달리 쇠고기 육수를 사용한다. 돼지고기를 즐겨먹는 중국에서는 특별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서북부는 모래가 많은 땅이라 쌀 대신 밀 농사를 짓는다. 이런 지역적 특성 때문에 밀가루를 사용하는 빵이나 국수가 발달했다. 그리고 이슬람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란저우 라멘을 파는 식당은 대게 돼지고기가 없다. 중국에 살면서도 일반 중국인과 다른 문화와 식생활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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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저우에는 많은 회족들이 살고 있다. 남자는 흰모자를 여자는 히잡을 쓰고 생활한다 


란저우에 왔으니 란저우 라멘을 건너뛸 수 없다. 란산 인근에 있는 유명한 식당에 들렸다.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유명한 란저우 라멘집이다. 종업원들이 회족임을 나타내듯 남자는 흰 모자를, 여자는 히잡을 두르고 있다. 식당 안에는 자리가 없을 정도로 많은 손님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한눈에 봐도 장사가 잘되는 곳임을 알 수 있다. 주방에서는 흰 모자를 쓴 주방장이 엄청난 양의 밀가루를 반죽하고 있다. 란저우 라멘은 모두 손으로 만든다. 이들은 라멘의 굵기를 엄지손가락 굵기부터 실처럼 가늘게 뽑아낼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지녔다. 라멘 가격은 7위안(1,180원)이니 그리 비싸지도 않다. 국수는 덜 익은 듯한 맛이 나지만 국물 맛은 끝내준다. 내가 그동안 먹어보았던 일반 중국 국수와는 다른 담백한 맛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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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물을 물통에 담으며 감격해 하는 중국인, 평생 간직할 멋진 추억이다  


중국에서 돼지고기는 주식이나 마찬가지다. 중국을 여행하면서 먹는 음식에 돼지고기 들어가지 않는 경우는 드물다. 세계 돼지고기 소비량의 46%를 차지할 정도로 엄청난 양을 먹어 치운다. 미국과 무역전쟁 때문에 돼지고기 가격이 폭등해서 중국 정부에 비상이 걸렸다. 돼지 사료로 쓰는 대두의 90%를 미국에서 수입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중국의 북서부로 오면 돼지고기를 구경하기 어렵다. 또한 쌀농사를 짓지 않으니 밥이 귀한 지역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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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산교의 야경, 중산교는 저녁에도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곳이다  


란저우에서는 다양한 민족이 모여 있고 종교도 다양하다. 길거리에서 이슬람사원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절과 도교사원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일부 지역에는 교회도 있으니 그야말로 종교의 천국처럼 여겨질 정도다. 그렇지만 중국에서 종교는 정부의 지시와 통제를 받는다. 3개월 전에 이우의 한국인 목사가 추방을 당했다. 추방 이유는 종교 비자 없이 교회에서 설교했다는 명목이었다. 만약 중국 교회에서 외국인이 설교를 하려면 해당 국가의 중국 영사관에서 종교 비자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중국 영사관에서는 절대 종교에 관한 비자를 내주지 않는다. 결국 외국인 목사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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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저우는 불교와 이슬람이 함께 공존하는 곳이다. 사찰 앞에 이슬람 사원이 자리하고 있는 모습이 자연스러운 란저우다


중국의 종교인 유교와 도교는 기독교나 이슬람처럼 특정한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 기독교나 이슬람과 달리 도교나 유교에서는 자신들의 조상이나 미 특정의 신령에게 예를 표한다. 또한 예를 표하는 목적이 무조건적인 믿음이 아니라 자신에게 복을 가져다 달라는 의미다. 유교는 공자, 도교는 노자의 사상을 토대로 하지만 중국인들에게 종교란 모두 재물과 연계되어있다. 중국이 급격한 경제발전을 통해 서구주의를 받아들이다 보니 유교나 도교 사상이 많이 퇴색된 것이 사실이다. 특히 문화혁명 당시 공자는 타도의 대상이 되어 많은 사원과 공자상이 부서졌다. 그러나 중국이 미국을 상대할 만한 경제 대국이 되면서 공자나 노자의 사상을 재평가하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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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중산교는 안전 문제때문에 자동차가 다니지 못한다. 중산교는 걸어서 건널 수 있다다 


중국인에게 너무나 특별한 강, 황하

란저우 시내를 가로지르는 강이 황하강(黄河江)이다. 황하강은 중국에서 장강 다음으로 긴 강으로 길이만도 5,464km나 된다. 황하라는 단어는 중국인들에게 단순한 강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중국 역사와 함께 한 황하에는 중국인의 역사와 삶이 담겨 있다고 믿는다. 중국에서 제일 긴 장강(长江)은 무려 6,300km다. 중국은 장강을 기준으로 남과 북을 가른다. 장강 위쪽에 살면 북방 사람이고 남쪽에서 살면 남방 사람이 된다. 남방은 겨울에도 난방을 하지 않는다. 그 기준이 바로 장강이다. 장강으로 인해 성격 또한 구분된다. 북방 사람들은 말보다 주먹이 먼저 나올 정도로 다혈질이지만 남방에서는 싸울 일도 말로 끝내는 냉철함을 지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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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저우의 대표적인 사찰 백탑사의 대웅전, 란저우 시내가 바라다 보이는 산 중턱에 위치해 있다


장강이 중국 제일의 강이지만 황하강을 대하는 중국인들의 태도는 그 이상이다. 황하에는 장강에 없는 혼이 서려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황하를 접하는 처음 중국인은 경건하고 숙연해진다. 황하는 말 그대로 흙탕물이다. 도도히 흐르는 황하는 칭하이에서 발원하여 여러 개의 성을 거쳐 황해로 빠져나간다. 황하강의 상류인 란저우에는 항상 수량이 풍부하다. 이를 이용해 란저우 사람은 예로부터 물자를 옮기고 수차를 돌렸다. 우리의 물레방아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엄청난 크기다. 황하강 변에 만들어 놓은 수차 박물관에는 여러 종류의 물레방아가 전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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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저우 수차박물관에서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물레방아를 볼 수 있다

란저우 시내를 관통하는 강물은 물 반 진흙 반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진한 황토색이다. 많은 중국인이 황하를 보고 난 후에 진정한 중국인이 되었다고 믿는다. 이를 증명하기라도 하듯 일부 사람들은 물병을 가져와 황하의 물을 담는다. 우리가 백두산 천지에 올라 그곳의 물을 담을 때 느끼는 격한 감동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런 뜻을 의미하듯 황하강 변에는 황하 모친상이 만들어져 있다. 란저우에서 흘러내려 간 물은 시안 인근에 있는 후커우 폭포에서 또 한 번 중국인들을 감동의 도가니로 몰아넣는다. 산같이 커다란 물보라를 일으키며 떨어지는 후커우 폭포는 중국인들의 혼을 상징한다고 여기고 있다.        


황하강에 처음 건설된 중산교

란저우 시내를 흐르는 강 위에 여러 개의 다리가 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중산교에는 오늘도 많은 관광객이 몰린다. 중산교가 많은 조명을 받는 것은 중국 역사상 황하강에 처음 건설된 다리이기 때문이다. 1910년 독일인들에 의해 중산교가 만들어졌다. 그리 길거나 넓지 않지만 황하강을 건너는 최초의 다리란 점이 의미가 있다. 장강에 놓인 최초의 다리는 1965년 우한에 건설된 우한 대교다. 이것도 소비에트 연방공화국의 기술자들에 의해 건설되었다. 지금이야 중국이 세계에서 제일 긴 다리를 건설할 정도로 대단한 기술을 지녔지만 1970년 이전에는 다리 하나 제대로 놓을 수 없을 정도로 기술이 뒤쳐졌었다. 중산교는 너무 오래되고 낡아서 차량 통행이 금지되어 있다. 다만 사람들이 걸어서 건널 수 있도록 개방해 놓았다. 중산교는 란저우의 명물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온다. 많은 이들이 중산교에 서서 황하가 도도히 흐르는 모습에 감격하고 때론 소원을 빌기도 한다. 황하는 중국인들에게 단순히 강이 아니라 중국의 혼과 역사는 물론 꿈과 희망을 품게 하는 어머니의 품과 같은 곳이다. 그런 의미를 담고 있는 곳이라 강변에 황하 모친상이 만들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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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벳불교의 고승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백탑, 징기스칸을 알현하고 돌아오다 란저우에서 숨을 거두었다  


중산교 인근에는 관광객들을 상대로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의 대부분이 회족이다. 커다란 화단 앞에서 사진을 찍어 달라고 요청하는 회족 가족을 만났다. 참 선하게 생긴 얼굴들이다. 중동의 IS를 생각하면 이슬람을 믿는 사람들은 험상궂을 것이란 선입견을 품게 되는데 중국 회족은 순한 생김새를 지녔다. 신장의 위구르족과도 현저하게 다르다. 딸은 광저우의 무역회사에서 일을 한다고 한다. 딸이 모처럼 휴가를 내고 간쑤성 장위에 사는 부모를 모시고 란저우 구경을 왔다고 한다.    


란산을 오르는 길고 긴 케이블카

중산교를 지나면 란저우에서 가장 유명한 백탑사란 절이 나온다. 정상에는 원나라 시대 칭기즈칸을 숭배하던 티베트 고승이 몽골을 방문하고 내려온 후 이곳에서 사망한 것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백탑이 나온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란저우 시내의 풍경은 장관이다. 백탑사에서 시내를 관통하고 나면 남쪽에 웅장한 란산이 가로막고 있다. 서울처럼 산으로 둘러싸인 도심을 강이 가로지르는 형태다. 란산으로 가기 위해 택시를 탔다. 그런데 택시 기사의 발음이 시원치 않다. 소수민족이냐고 물으니 그렇다고 한다. 중국 남서부나 북서부 모두 소수민족의 터전이다. 중국의 55개 소수 민족이 대부분 중국의 서부 지역에 몰려있다. 택시 기사가 나한테 "발음으로 보아 이곳 사람이 아닌 것 같다"라고 말을 걸어온다. 내가 한국인이라고 하자 정말이냐고 감탄사를 연발하며 한국인을 처음 본다며 감격해 한다. 중국 서부에 오니 한국인을 처음 본다는 중국인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지난번 칭하이를 방문했을 때에도 같은 경험을 했다. "혹시 한국 돈이 있으면 볼 수 있느냐?"고 물어 천 원짜리를 내보였더니 중국 돈으로 계산하면 얼마냐고 묻는다. 약 6위엔 정도라고 하니 택시비를 이걸로 받겠다고 한다. 내가 이건 선물로 주고 택시비를 별도로 내겠다고 하니 한사코 사양한다. 워낙 강하게 뿌리쳐서 택시비를 우리 돈 천원으로 해결했다. 한국 사람은 물론 한국 돈도 보기 힘들다 보니 기념으로 두고두고 보관할 심산인 모양이다. 장가계를 가면 중국 상인들이 "이천원 이천원"하며 한국말로 흥정을 하고 한국 돈까지 받는 것을 감안하면 중국 서부는 완전히 딴 세계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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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궁화가 활짝핀 백탑사에서 바라본 란저우 시내


란산은 해발 2,129m나 되는 높은 산으로 시내를 병풍처럼 가로막고 있는 웅장한 형상이다. 깎아지를 듯 경사가 심한 산을 케이블카를 타고 오른다. 그런데 워낙 길어서 정상까지 30분이나 걸린다. 산을 하나 넘고 나면 다른 봉오리가 나타난다. 이렇게 험한 산에 깎아 길을 내놓았는데, 도로를 지나는 자동차의 모습이 묘기 대행진을 연상시킨다. 만약 길을 벗어나기라도 하면 천 길 낭떠러지로 떨어져 뼈를 추스르기도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케이블카에서 보니 절벽 위에 지어진 멋진 사찰이 보인다. 중국인은 특별한 것을 좋아한다. 그래선지 많은 절이 절벽 위에 아슬아슬하게 지어진 것을 볼 수 있다. 톡 건드리면 속절없이 무너질 것 같은 모습이다. 내려올 때는 걸어서 사찰들을 들려보기로 했다. 그냥 지나치기에는 너무나도 형이상학적인 건물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갑자기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산이 높아서 그런지 기후가 변화무쌍하다. 거세게 몰아치는 비바람 때문에 사찰 구경은 일찌감치 포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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험한 란산을 타고 오르는 도로는 위험천만해 보인다


예나 지금이나 실크로드의 중심지 

란저우에는 엄청나게 큰 내륙 무역항이 건설되어 있다. 중국에서 말하는 신실크로드의 출발점이다. 실크로드의 중간점인 돈황도 란저우를 통해야 한다. 당나라 시절 실크로드를 지나는 상인들은 시안에서 출발해 란저우에서 재정비를 한 후 돈황을 거쳐 서역으로 갔다. 란저우는 이런 지리적인 여건 때문에 예전이나 지금이나 실크로드의 중심 역할을 하는 곳이다. 중국 정부는 란저우를 신실크로드의 중심점으로 기획하고 이곳에 대규모 물류 창고를 지어 놓았다. 이곳에서 유럽과 중앙아시아, 중동으로 중국제품을 내보내게 되면 엄청난 물류비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란저우가 새로운 신 실크로드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란저우가 급격히 커지면서 많은 인구가 유입되었고 고층 건물들도 속속 건설되고 있다. 내가 막연히 생각해 오던 초라한 모습의 란저우는 찾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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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유롭게 장기를 두고 있는 노인들, 란저우는 바쁘게 돌아가는 도시란 생각이 들지 않는다


란저우에서 우연찮게 “태민이네”라는 한국식당을 발견했다. 이곳에도 한국식당이 있다니 반가운 마음이 앞선다. 의외로 손님들이 많다. 라면이라도 하나 먹으려고 들렸는데 크지 않은 식당이지만 깨끗하고 음식은 정갈하다. 옆에 앉은 젊은이들에게 물어보니 자주 이곳을 찾는다고 한다. 이들은 한국 드라마와 K팝에 대해 나보다 더 잘 알고 있다. 내가 모르는 아이돌 가수를 이야기하는데 내가 모르니 나보고 한국인이 맞느냐고 묻는다. 사드 사태 이후 중국에서 한국을 대하는 방식이 많이 바뀌었다. 그렇지만 중국의 젊은이들은 아직도 한국 문화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다.         

란저우를 갈 때는 비행기를 이용했지만 이우로 돌아올 때는 고속철을 탔다. 신장 우루무치도 란저우에서 고속철을 이용할 수 있다. 란저우에서 우루무치까지 1,920km는 자동차로 24시간이 소요되지만 고속철은 12시간 반이 걸린다. 란저우에서 우루무치까지 건설된 고속철도는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로다. 다음에 우루무치를 방문하게 된다면 란저우에서 고속철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겠다. 끝이 보이지 않는 사막을 고속철로 달린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신나는 일이다.


글 사진 양인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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