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 좋은 콤팩트 SUV, XM3
2021-11-06  |   42,179 읽음

스타일 좋은 콤팩트 SUV, XM3

 


르노삼성 XM3는 경쟁이 치열한 콤팩트 SUV 시장에서 눈에 띄는 스타일로 사랑받는 중이다. 비결이라면 쿠페 실루엣을 자랑하는 루프라인. 유려한 C필러와 트렁크 라인이 그 주인공이다. 남들과 다른 유니크한 디자인 덕분에 세그먼트 내에서도 존재감이 뚜렷하다.연식변경을 통해 디테일을 다듬었지만 기본적인 틀은 그대로 두었다. 범퍼 하단의 안개등 대신 컨셉트카에서 선보였던 장식 요소를 새롭게 넣었다. 예쁘다는 인상은 여전하다. 다만 체급이 지닌 한계 때문에 고급스러움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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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소 아쉬운 파워트레인

실내로 들어가면 단정하게 정리된 인테리어가 마음에 든다. 센터페시아에는 세로형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토글식 스위치와 개별 정보창이 포함된 공조계 다이얼 등이 마련 됐으며, 전반적인 균형미가 좋다. 운전석에서 둘러본 실내 크기는 콤팩트 SUV에 걸맞은 공간으로 체급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의외인 점은 2열이었는데, 루프라인 때문에 부족할 줄 알았던 머리공간이 예상외로 넉넉해 생각보다 쓸 만다. 신장 180cm가 넘는 동료기자가 앉아 장거리를 이동하는데 무리가 없었다.(차체가 들썩일 때는 천장에 닿을 뻔 하기도 했지만) 그리고 더 의외였던 부분은 트렁크다. 반듯하고 활용도 높은 구성으로 수치 이상으로 쓰임새가 좋아 보였다. 

시승차는 1.6 GTe 모델. 직렬 4기통 1.6L 가솔린 엔진이 최고출력 123마력과 최대토크 15.8kg·m를 낸다. 직분사도 터보도 아닌 MPi 엔진은 요즘같은 기준으로 다소 구식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행에 결격 사유가 있는 게 아니라면 문제될 것 없다. 오히려 CVT가 발목을 잡았다. 도심에서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고속 주행이나 추월 상황에서는 다소 아쉬웠다. CVT 특성상 가속 시 높은 엔진회전수가 유지된다. 일정 rpm에 도달하면 다음 단수로 넘어가며 회전수를 떨어트리는 여타 변속기들과는 감각이 다르다. 그렇기에 CVT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대신 가속시들리는요란한 엔진소리와는 달리 전반적인 효율은 좋은 편이다.

하체의 반응과 승차감 모두 체급을 감안하면 훌륭한 수준. 견고한 차체에서 오는 피드백들이 제법 인상적이다. 다만 1열 한정이며, 2열은 다소 튀는 감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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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장비에는 ‘HTA’와 ‘인 카 페이먼트’가 새롭게 준비됐다. 우선 HTA는 고속도로에서 사용가능한 반자율주행기능으로 도로환경이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앞 차와의 간격 유지 및 차선유지를 도와준다. 인 카 페이먼트는 확장형 드라이브 쓰루라고 생각하면 된다. 차에서 근처 식당, 카페, 편의점, 주유소 등과 연계해 바로 결제하고 해당 장소로 안내 받을 수 있다. 상황에 따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다만 센터 디스플레이의 반응속도는 이전에 비해 개선되었다 해도 여전히 스마트폰 수준과는 거리가 있다. 지속적인 개선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의외로 칭찬할 부분은 전좌석 원터치 세이프티 윈도우. 소형차라고 의도적으로 급을 나누는 행태가 보이지 않아 만족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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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XM3는 저렴한 가격으로도 접근가능한 스타일리시 SUV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을 누리기 위해서는 감수해야할 것이 많다. 우선 CVT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옵션 없이 깡통을 골라야 한다. 각종 옵션을 더하면 1.3 터보나 타사 경쟁모델만큼 비싸진다. 매듭을 지어보자. XM3의 독보적인 스타일이 마음에 들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면 결론은 두 가지다. 1.6에서 최소한의 옵션을 선택할 것. 자금 여력이 있다면 1.3 터보를 선택하자.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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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FICATION

RENAULT SAMSUNG XM3

 

BODY

보디형식, 승차정원 4도어 SUV, 5명

길이×너비×높이 4570×1820×1570mm

휠베이스 2720mm

트레드 앞/뒤 1565mm/1585mm

무게 1300kg

 

CHASSIS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토션빔

스티어링 랙 앤드 피니언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디스크

타이어  215/60 R17

                             

DRIVE TRAIN

엔진형식 직렬 4기통 가솔린

밸브구성 DOHC 16밸브

배기량 1598cc

최고출력 123마력/6400rpm

최대토크 15.8kg·m/4000rpm

구동계 배치 앞 엔진 앞바퀴굴림

변속기 형식 CVT

 

PERFORMANCE

0→시속 100km 가속 -

최고시속 -

연비, 에너지소비효율 13.4km/L(도심 12.1, 고속 15.4), 3등급

CO₂ 배출량 123g/km

 

PRICE

시승차 2,219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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