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 잡을 게 없다. BMW X5 45e
2021-11-03  |   80,533 읽음

흠 잡을 게 없다. BMW X5 45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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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기자입니다. 이번 달 구어체 기사에서 만나볼 모델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BMW X5 45e입니다. 제목 그대로 누구나 만족할, 흠 잡을 곳 없는 SUV인 X5 45e는 멋진 외모와 내실있는 실내 구성, 만족스러운 승차감에 최신기술까지 접목시켜 훌륭한 패키징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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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상품성입니다. 이리보고 저리봐도 만족스러운 패키지에 감탄하게 되네요. 이제는 기함의 자리를 X7에게 내어주고 2열 시트가 다소 평이하다는 점 외에 특별히 부족한 게 없습니다. 지금 언급한 두 가지도 흠잡을 게 없으니 짜낸 요소일 뿐 큰 단점으로 지적할 요소가 아닙니다. 그럼 이외의 부분들이 어떻게 좋은지 살펴보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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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의 정석

외관은 BMW의 정석입니다. 우리가 BMW에 기대하는 모습들이 고스란히 담겨있죠. 키드니 그릴과 엔젤아이를 계승한 주간주행등, 알맞은 비율의 범퍼 디자인까지. 한눈에 BMW임을 알아볼 수 있고 잘생겼다는 소리가 나옵니다.

이전세대인 F바디의 앞트임 헤드램프는 차체 크기에 비해 다소 부리부리한 인상으로 과해보일 때도 있었던 반면 현행 G바디의 디자인은 당당하면서도 샤프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그리고 키드니 그릴의 크기가 커지긴 했지만 최신 BMW의 양상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얌전한 편이라 오히려 균형감이 좋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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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BMW들, 그중에서도 쿠페 모델인 4시리즈와 전기차인 iX를 보면 전에 없던 새로움을 선보이고자 개성에만 몰표를 준 듯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죠. 반면에 X5는 SUV 라인업에서 중심이 되는 모델답게 파격적인 시도나 급 나누기 없이 교과서적이고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더불어 스포티한 분위기를 완성하는 MSP(M Sport Package)를 두른 덕분에 시각적 만족도는 더욱 높아집니다. 


후면을 보면 클램쉘 게이트 방식으로 작동하는 트렁크가 눈에 띕니다. 과거 랜드로버로부터 기술 도입 이후 X5에는 쭉 위 방식을 사용해 왔습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 요소 중 하나죠. 또한 각진 머플러 팁과 광폭 타이어의 존재감도 두드러지는데요. 당당한 스탠스 덕분에 남성미가 물씬 느껴집니다. 측면에서도 휠 타이어의 존재감은 이어지는데요, 21인치 사이즈로 커다란 휠 하우스를 가득 채워줍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답게 충전 소켓이 운전석과 앞바퀴 사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실내에서도 BMW의 디자인은 이어지는데요. 외관에서 칭찬한 것과는 달리 차종과 체급에 상관없이 너무 일관적이기만 한 디자인이라 오히려 심심한 기분입니다. 기어레버의 크리스탈 소재 정도가 특징이죠. 다만 해당 디자인의 레이아웃은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요소가 강해 마냥 흠잡을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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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6+PHEV

구동계는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결합됐습니다. BMW의 자랑인 실키식스와 전기차의 특징을 고스란히 체감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엔진의 최고출력은 286마력, 모터의 최고출력은 113마력으로 시스템 합산 출력 394마력을 발휘합니다. 최대토크 역시 합산 61.2kg・m를 내며, 0→100km/h에 소요되는 시간은 단 5.6초로 강력한 달리기 성능을 자랑합니다. 고성능이라는 단어가 어색하지 않죠.


이처럼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45e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답게 전기차로써의 활용도도 돋보입니다. 배터리 완충상태에서 최대 54km까지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 전기모드 주행이 가능한 덕분인데요. 출퇴근 거리가 해당 수준 이하라면  전기 모드를 적극 활용해 보는 것도 45e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또한 전기차 시대로의 변화를 직접 체험할 수도 있고 말이죠. 전기차가 궁금하긴한데 너무 실험적인 게 싫다면 PHEV 모델은 매우 합리적인 대체재가 될 것입니다. 전기차시대로의 과도기적 성격이 강한 파생상품이지만 그렇기에 더욱 빛나는 상품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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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중의 장점

승차감은 이 차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SUV의 승차감은 대게 승용 세단에 비해 아쉬운 점들이 있는데요. 단적으로 높은 무게중심과 서스펜션 세팅이 원인입니다. 차의 높이가 높은 만큼 휘청이기 쉬운 환경이고 이를 지탱해줄 서스펜션의 능력이 중요하죠. 롤링을 잡고자 단단하게 세팅하면 노면의 충격을 차체가 고스란히 받고 승객 역시 충격에 그대로 노출됩니다. 반대로 부드러운 승차감을 위해 서스펜션을 무르게 세팅하면 차체가 이리저리 흔들리며 운동성을 상실하게 될 겁니다. 하지만 X5 45e는 에어서스펜션을 장착하고 세팅 값도 기가 막히게 잡아내  승차감과 운동성 모두 놓치지 않았습니다. 특히 바퀴 사이즈가 21인치에 달하는데도 불구하고 충격 흡수 능력이 뛰어나 시승 내내 감탄한 부분이었습니다.

여기에 부드러운 엔진과 전기모드의 활용도 역시 완성도가 뛰어나 고급차로써의 면모를 톡톡히 보여줬습니다. 부드러운 동력전달은 물론 배터리의 탑재로 연료탱크 용량이 크지 않은 편인데, 기름 게이지가 도통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단, 배터리 충전 없이 엔진으로만 움직인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요. 그래서 이 차는 개인별 활용 능력과 상황에 따라 어느 정도 주행거리 편차는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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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천할만한 것은 기본적인 차의 완성도가 높으며 미래 탈 것에 대한 경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본문 맨 앞에서 지적한 단점들 역시 진짜 단점으로 말하긴 어려운데요. X7이 크기와 이름에서 플래그십 자리를 꿰찼다고는 하지만 가격차가 크지 않은 편이고 디자인 완성도는 X5가 좋기 때문에 공간과 뒷좌석에 대한 니즈가 크지 않다면 X5로도 충분한 만족감을 누릴 수 있을 겁니다. X5의 뒷좌석도 반듯한 형태에 쿠션이 다소 부족할 뿐 공간에 있어서만큼은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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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이 넘는 가격표를 내세운 만큼 편의장비에 있어서는 아쉬움을 느낀 점이 없었고 BMW가 내세우는 SAV가 무엇인지 명확히 보여준 X5. 여기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동계로 전기차 생태계 전환에 위화감 없이 넘어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처럼 흠잡을 데 없으며 얼리어답터 성격도 가미된 팔방미인 SUV, BMW X5 45e추천 드리면서 인사드리겠습니다. 



SPECIFICATION

BMW X5 45e


BODY

보디형식, 승차정원 4도어 SUV, 5명

길이×너비×높이 4920×1970×1745mm

휠베이스 2975mm

트레드 앞/뒤 1670mm/1686mm

무게 2545kg


CHASSIS

서스펜션 앞/뒤 더블 위시본/멀티링크

스티어링 랙 앤드 피니언

브레이크  V디스크

타이어 앞/뒤 275/40 R21 / 315/35 R21

                             

DRIVE TRAIN

엔진형식 직렬 6기통 가솔린 터보+전기 모터

밸브구성 DOHC 24밸브

배기량 2998cc

배터리종류 리튬 이온

배터리 용량 24kWh

엔진출력 286마력/5000-6000rpm

엔진토크 45.9kg·m/1500-3500rpm

모터출력 113마력

모터토크 27kg·m

시스템 합산출력 394마력

시스템 합산토크 31.2kg·m

구동계 배치 앞 엔진 네바퀴굴림

변속기 형식 8단 자동변속기


PERFORMANCE

0→시속 100km 가속 5.6초

최고시속 235km/h

연비 11.4km/L(도심 11.0, 고속 12.0)

CO₂ 배출량 43g/km


PRICE

시승차 1억2,172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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